우주 위탁 운영 지점 Before & After

이미 많은 분들이 우주에 위탁을 맡겨 집의 가치를 올리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시공 스토리를 확인해보세요.

대지 1 사본 5@4x.png
대지 1 사본 4@4x.png
대지 1 사본 2@4x.png
대지 1 사본 2@4x.png
대지 1 사본 7@4x.png
메인.jpg
 

WOOZOO 124,125,126th

마포구 창천동

다가구(30평, 3개층) / 여성전용

2020.02 ~

공실률 20%

우주의 124~126번째 집으로, 서울 신촌에 자리 잡은 다가구 주택이며, 오랜 시간 ‘하숙집’ 으로 활용 되어 온 건물이다. ‘하숙집’ 이라는 형태의 주거는 MZ세대들에게는 익숙치 않은 단어다. 흔히 드라마에서 같이 사는 정겨운 모습들이 있었는데,

고시원과 원룸 등으로 개인 주거 형태를 찾아 떠나는 대학생들 때문에 점차 사라져 감과 동시에 이 집도 오랜 기간 공실로  비워져 있었다.

임대인은 이전 처럼 학생들이 북적거리며 사는 모습을 상상했고, 우주를 찾았다.

우주는 ‘하숙’ 에서 ‘공유 주거’ 로 완벽히 변화하기 위하여 그 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반영하여 우주 124~126호점으로 임대인과 함께 만들어 냈다.  

Before > After

새로운 공유 주거인 ‘쉐어하우스’ 는 관리해주는 사람이 존재하지 않는다.

위탁 관리 회사인 우주는, 입주자들과 긴밀히 소통 하지만 내부에서 같이 상주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그들의 생활을 예측하여 가장 정돈된 동선과 수납공간 등으로 안내를 해주어야 한다.

그런 과정에서 ‘쉐어하우스 우주’ 는 필요한 건축적인 고민을 해결하며, 임대인과 입주자에게 제안 한다.

공간 구성

공유 주거로 완벽한 형태의 공간은 그리 많지 않다. 앞서 말했듯, 여러 명이 공유하는 집일 수록 여러 경우의 수를 놓고 동선 구성을 하고, 새로운 설비 시설들을 공사 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쉐어하우스 위탁 운영을 시작 하는 시점에서는 투자되는 금액이 의미 있게 사용되어야 한다.   

대지 1@4x.png
대지 1 사본 2@4x.png

수익적인 측면만 고려하여 방을 구성하고 접근 한다면, 입주자들은 충분한 공용 공간을 누리지 못하게 되어 불편을 겪게 되며,  그것은 공실율과 연계 되어 임대인의 임대 수익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우주는 그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적정 인원과 공용 공간 사용률 등을 고려하여 집에 알맞은 구성을 고민하고 제안한다.

대지 1 사본@4x.png
대지 1 사본 3@4x.png

운영 수익

대형 평수의 특이한 구조로 새로운 임차인을 구하기는 어려웠으며,  노후된 시설을 활용할 방법은 없었다.

그렇지만 우주는 공유 주거로서의 적합함을 인지하고 예상 임대 수익과 투입 비용을 산정하였다.

오픈 후 1년, 예상 사업 수익과 큰 오차 범위 없이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여러 입주자들이 입주를 원하고 있다.   

대지 1@4x.png

위탁 임대 수익은 기존의 월세 처럼 안정적이지는 않다.

우주가 위탁을 맡은 초기 1~2개월 정도는 입주자 모집과 홍보를 위해 노력 하고 있으며,

3~4개월 차 부터는 기존의 월 임대료 시세를 상회하는 수준의 임대 수익을 계약 기간 내에 달성한다.

우주는 끊임 없이 해당 지점의 공실율을 검토하며, 이벤트와 할인 등으로 공실 기간을 최소화 한다.